구현준 충신정문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900454
한자 具賢俊 忠臣旌門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묵현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정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구현준 충신정문 -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묵현리 지도보기
성격 정려문
관련 인물 구현준

[정의]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묵현리에 있는 조선 후기 무신 구현준의 충심을 기리는 정려문.

[개설]

구현준(具賢俊)[1595~1636]은 조선 후기 무신으로 본관은 능성(綾城)이다. 할아버지는 구능(具綾)이고, 아버지는 구숭(具崇)이며, 부인은 해풍 김씨(海豊 金氏)와 밀양 박씨(密陽 朴氏)이다. 무과에 급제하였으며,1624년(인조 2) 이괄(李适)의 난을 평정할 때 공을 세워서 진무원종공신(振武原從功臣) 2등으로 녹훈되었다. 1627년(인조 5) 포도청종사관(捕盜廳從事官)을 지냈고, 1636년(인조 14) 8월 도총부경력(都摠府經歷)을 거쳐서 청천강 이남 요충지 안주 옆에 있는 개천군수(价川郡守)가 되었다. 1636년 12월 병자호란(丙子胡亂)이 발발하자 평안병사 유림의 휘하에서 전영장으로 참전하였다. 청나라 군사에게 포위당한 남한산성에 있는 왕을 구하고자 강원도 철원군 김화현(金化縣)에서 평안도관찰사 홍명구 군대와 유림의 군대는 승리를 거두었다. 전영장 구현준은 청나라 군대와 맞서 싸우다가 전사하였다. 사후 공조참판에 추증되었고 충신정문이 내려졌다. 1755년(영조 31) 순절인 중 한 명으로 이름을 올려 치제되었다. 구현준 묘역과 구현준 충신정문(具賢俊 忠臣旌門)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묵현리에 있다.

[위치]

구현준 충신정문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묵현리에 있는 묘역 입구에 있다.

[의의와 평가]

구현준 충신정문은 병자호란 당시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맞서 싸워 전사한 무신의 활동을 보여 주고 충절을 기리는 문화를 상징한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