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마산[진접읍]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900055
한자 鐵馬山[榛接邑]
영어공식명칭 Cheolmasan
이칭/별칭 검단산(黔丹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진벌리|수동면 수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도주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철마산[진접읍] - 경기도 남양주시
해당 지역 소재지 철마산[진접읍] -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진벌리|수동면 수산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710m

[정의]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진벌리, 수동면 수산리 경계에 있는 산.

[개설]

철마산(鐵馬山)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진벌리, 수동면 수산리 경계에 있는 높이 710m의 산이다. 광주산맥의 지맥이며, 북쪽으로는 주금산(鑄錦山), 남쪽으로 천마산(天摩山)과 연결된다. 본래는 남쪽 봉우리를 ‘철마산(鐵馬山)’, 북쪽 봉우리를 ‘검단산(黔丹山)’이라 하였으나, 1910년대 지형도를 작성하면서 ‘검단산’을 생략하고 ‘철마산’만 수록함에 따라 두 봉우리 모두 철마산이라 부르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명칭 유래]

철마산은 쇠를 캐는 마을, 즉 ‘쇠말’을 한자로 옮긴 ‘철마(鐵馬)’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보인다. 철마산 서쪽 골짜기에 쇠를 캐는 마을이라는 뜻의 ‘쇠파니[金谷里]’가 있는 데서 이러한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철마산의 또 다른 명칭이었던 검단산은 ‘검다’는 뜻을 한자로 음차한 데서 비롯하였다. 수풀이 우거져 깜깜하다는 의미를 지녔다. 실제로 철마산 아래에 검다니마을이 있다.

[자연환경]

주금산에서 뻗은 산맥이 내마산을 거쳐 철마산, 천마산으로 이어진다. 철마산의 정상부 능선에서는 서울 방면의 불암산수락산 뒤로 자리한 북한산, 도봉산 등을 조망할 수 있다.

[현황]

철마산천마산주금산 사이에 있어 종주 산행의 경유지로 주목받았다. 산행은 진접읍 광릉내에서 시작하거나 수동면 내방리 라이온스동산 앞에서 시작하는 2개 코스가 있다. 광릉내에서 출발하면 진벌리를 지나 암자 터에서 1시간 정도 더 올라 정상에 도착하며, 남쪽의 완만한 능선으로 금곡리를 지나 장현리로 하산한다. 내방리 라이온스동산 앞에서 출발하면 주 능선을 타고 정상에 도착하며 남쪽의 완만한 능선을 통하여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화현초등학교 쪽으로 하산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